물 없이 오이지담그는법 아시나요? 전통 오이지와는 다른 방법으로 아주 쉬운 초간단 오이지 레시피인데요. 소금과 몇몇 재료를 붓기만 하면 될 정도로 아주 쉽게 담글 수 있어요. 오늘은 다 먹을 때까지 꼬들 아삭한 맛있는 오이지담그는법 알려 드릴께요.
레시피 내용을 꼼꼼히 확인 후 담그시면 여름 내내 누구나 맛있고 아작하게 담그실 수 있을 거에요.
목차 안내
끝까지 무르지 않고 꼬들 아삭하게 오이지담그는법
상처난 오이 사용하지 않기
오이지를 담글 때 상처난 오이가 있다면 따로 두세요. 상처난 오이를 함께 사용할 경우 쉽게 무를 수 있습니다. 반드시 상처 없이 깨끗한 오이를 사용해 주세요.
오이를 씻을 때도 상처가 나지 않도록 살살 조심히 씻어 줍니다.
소주 넣기
오이지를 담글 때 중요한 재료가 바로 소주에요. 소주는 ‘천연 방부제’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보다 오랫동안 맛있는 오이지를 먹을 수 있답니다.
누름판으로 누르기
담궈 놓은 오이지는 반드시 누름판으로 누르세요. 이 과정을 거쳐야 오이 속이 비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만약 오이 속이 비면 아작함이 덜할 수 있고 맛도 덜하답니다. 그래서 보관할 땐 누름판을 준비해 오이를 눌러 두세요.
보관방법
재료를 모두 밀폐용기에 넣으세요. 누름판으로 누른 뒤 뚜껑을 닫으세요. 실온에서 1주일간 보관합니다. 처음에는 물기가 없지만 익을 수록 물이 저절로 생겨나요.
이틀이 지났을 때 밀폐용기를 열고 오이를 뒤적여 주세요. 그래야 전체적으로 골고루 오이가 잘 익어갑니다. 5일이 지났을 때도 마찬가지로 한번 뒤적여 줍니다. 이 때쯤 오이가 쪼글쪼글 해지며 잘 익어가고 있답니다.
완성된 오이지는 냉장고나 김치냉장고에 두고 먹기 전 꺼내서 드시면 오랫동안 아작 꼬들 맛있게 드실 수 있어요.
먹는 방법
물에 넣어 먹기
제일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물에 넣어 먹는 방법입니다. 오이지를 꺼내서 얇게 썰어 주세요. 그릇에 넣고 생수를 적당하게 부으세요. 여기에 고추, 파를 고명을 얹어서 짠기가 조금 빠졌을 드시면 여름철 시원하고 맛있게 드실 수 있어요.
오이지무침 만들기
오이지무침을 만들어 먹으세요. 아작하면서 밥과 정말 잘 어울리는 반찬 중 하나입니다. 자세한 레시피는 해당 블로그의 오이지무침 레시피를 확인해 주세요. 한가지 과정을 더 거쳐 훨씬 더 아작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오이지무침 만드는 방법입니다.
재료 안내
오이 10개, 설탕 200g, 소금 200g, 식초 100g, 소주 100g
단맛이 싫은 분은 설탕의 양을 조금 조절해서 담그셔도 좋아요. 오이 10개 기준으로 담그는 방법입니다. 만약 20개를 만든다면 해당 재료에서 2배를 더 넣어 주세요.
물 없이 오이지 담그는 법
1. 오이 10개를 준비하세요. 상처가 있는 오이는 따로 분류하세요. 상처난 오이를 사용하면 오이지가 쉽게 무를 수 있어요. 준비한 오이는 상처가 나지 않도록 살살 씻어 줍니다.
씻은 오이는 마른 행주를 이용해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세요. 물기가 남아 있을 경우 오랫동안 보관이 어려울 수 있어요.
2. 깨끗이 말린 오이를 밀폐용기에 차곡차곡 담아 줍니다.
3. 설탕 200g, 소금 200g, 식초 100g, 소주 100g을 오이에 모두 부으세요. 이때 설탕의 양은 기호에 맛게 조금 조절하셔도 좋아요. 소주는 천연방부제 역할을 하여 오이지를 오랫동안 맛있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4. 재료를 모두 부었다면 반드시 누름판으로 눌러 두세요. 누름판으로 누르지 않은 오이지는 속이 비어 아작함이 덜해요. 누름판으로 눌러 속이 비는 것을 막고 아작함이 살아 있는 오이지를 담글 수 있어요.
5. 뚜껑을 꼭 닫고 총 1주일간 실온에서 보관하세요. 처음에는 물이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물이 자작하게 생깁니다.
보관한지 이틀이 지났을 때 뚜껑을 열어 오이를 뒤적여 줍니다. 그래야 골고루 익어 맛있게 드실 수 있어요. 5일이 지났을 때 이 과정을 다시 반복하세요. 5일 정도가 지났을 때 오이가 쪼글쪼글 맛있게 변한답니다.
6. 1주일이 지나 완성된 오이지는 물에 넣어 먹거나 오이지무침으로 해서 드시면 맛있어요. 보관은 냉장고에 두고 먹기 전 꺼내서 드세요.
맛이 배가 되는 반찬 레시피 알아보기
👉 ‘이것’만 넣으면 맛이 배가 되는 김치볶음밥 황금레시피
👉 ‘이과정’ 하나로 끝까지 무르지 않고 맛있는 오이소박이 만드는 비법
물 없이 오이지담그는법, 소금 붓기만 하면 끝! 꼬들 아삭 쉽게 담그는 방법
재료
- 오이 10 개
- 설탕 200 g
- 소금 200 g
- 식초 100 g
- 소주 100 g
레시피
- 오이 10개를 준비하세요. 상처가 있는 오이는 따로 분류하세요. 상처난 오이를 사용하면 오이지가 쉽게 무를 수 있어요. 준비한 오이는 상처가 나지 않도록 살살 씻어 줍니다.씻은 오이는 마른 행주를 이용해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세요. 물기가 남아 있을 경우 오랫동안 보관이 어려울 수 있어요.
- 깨끗이 말린 오이를 밀폐용기에 차곡차곡 담아 줍니다.
- 설탕 200g, 소금 200g, 식초 100g, 소주 100g을 오이에 모두 부으세요. 이때 설탕의 양은 기호에 맛게 조금 조절하셔도 좋아요. 소주는 천연방부제 역할을 하여 오이지를 오랫동안 맛있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 재료를 모두 부었다면 반드시 누름판으로 눌러 두세요. 누름판으로 누르지 않은 오이지는 속이 비어 아작함이 덜해요. 누름판으로 눌러 속이 비는 것을 막고 아작함이 살아 있는 오이지를 담글 수 있어요.
- 뚜껑을 꼭 닫고 총 1주일간 실온에서 보관하세요. 처음에는 물이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물이 자작하게 생깁니다.보관한지 이틀이 지났을 때 뚜껑을 열어 오이를 뒤적여 줍니다. 그래야 골고루 익어 맛있게 드실 수 있어요. 5일이 지났을 때 이 과정을 다시 반복하세요. 5일 정도가 지났을 때 오이가 쪼글쪼글 맛있게 변한답니다.
- 1주일이 지나 완성된 오이지는 물에 넣어 먹거나 오이지무침으로 해서 드시면 맛있어요. 보관은 냉장고에 두고 먹기 전 꺼내서 드세요.
레시피 영상 보기
꼭! 알아야 할 것
- 상처난 오이는 사용하지 마세요.
- 소주를 부어 천연방부제로 사용하세요.
- 반드시 누름판으로 눌러 보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