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고 진한 육수의 삼계탕 레시피를 찾고 계신가요? 끓이는 시간, 사용하는 육수 재료 등에 따라 삼계탕 닭 백숙 국물 맛이 크게 달라질 수 있는데요. 오늘은 40년 노하우의 복날 깊고 진한 삼계탕 레시피 비법을 알려드릴께요. 한번 끓이면 가족들 모두 기력을 회복하고 여름을 거뜬히 보내실 수 있을 거에요.
목차 안내
2배 더! 맛있는 삼계탕 레시피 비법
찹쌀 미리 불리기
삼계탕에 넣을 찹쌀은 끓이기 5시간 전에 미리 불려 놓으세요. 불리지 않은 쌀을 넣을 경우 덜 익어 맛이 없을 수 있답니다. 5시간 정도 전에 미리 불려 놓으면 먹기에 딱 알맞을 정도로 익어 좋습니다.
황기 넣어 육수 만들기
물에 황기를 넣은 후 40분 정도 끓여 미리 육수를 만들어 놓으세요. 황기로 육수를 내면 닭의 잡내가 없어지면서 더욱 쫄깃한 식감의 삼계탕을 드실 수 있어 좋습니다.
닭 기름기 제거하기
닭을 손질할 때 기름기가 많은 부분을 제거하세요. 특히 꽁지 부분에 기름기가 많이 있기 때문에 미리 제거한 후 끓여야 깔끔한 맛의 삼계탕을 드실 수 있어요.
내장 깨끗이 씻기
닭을 끓이기 전 반드시 내장을 깨끗이 씻으세요. 안쪽에는 핏덩이와 각종 이물질이 많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깨끗이 씻어야 끓였을 때 잡내가 나지 않아요.
내장에 대추, 마늘 넣기
내장에 찹쌀을 넣을 때 대추와 마늘도 함께 넣으세요. 그래야 끓였을 때 찹쌀이 바깥으로 나오지 않아요. 그냥 끓일 경우 찹쌀이 바깥으로 나와 국물이 탁해질 수 있습니다.
재료 안내
닭 500g, 찹쌀 1/4컵, 황기 3뿌리, 대추 5알, 마늘 10알, 수삼 1뿌리, 물 2.5L, 다진 대파
삼계탕 레시피 안내
1. 찹쌀 1/4컵을 물에 넣고 5시간 정도 불리세요. 미리 불려 놓아야 삼계탕을 끓였을 때 먹기 좋은 식감이 된답니다. 불리지 않은 찹쌀은 딱딱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5시간이 지나면 따로 채에 건져 놓으세요.
2. 냄비에 물 2.5L를 넣으세요. 그리고 황기 3뿌리를 넣어 줍니다. ‘강불’에서 팔팔 끓을 때까지 끓여 주세요. 끓어 오르면 ‘중불’로 바꾼 후 40분 동안 끓여 삼계탕 육수를 만들어 놓으세요.
황기로 삼계탕 육수를 내면 닭이 더욱 쫄깃하면서 잡내가 없어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3. 삼계탕 용 닭 500g짜리를 준비하세요. 손질을 합니다. 날개 부위 등 날카로운 부분을 가위로 잘라 내세요. 기름기가 많은 꽁지, 껍질 등은 조금씩 제거해 놓으세요. 내장 부분에 핏덩이와 이물질을 깨끗이 씻어 줍니다.
내장 부분을 깨끗이 손질하지 않은 채 삼계탕을 끓이게 되면 잡내가 올라올 수 있어요.
4. 재료를 손질하세요. 파는 송송송 썰어 놓으세요. 대추 5알은 중간에 칼집을 넣어 주세요. 그래야 육수에 잘 우러나게 됩니다.
5. 닭의 허벅지 부분 한쪽에 사진처럼 가위로 잘라 주세요. 닭 다리 하나가 들어갈 정도의 구멍을 만드세요. 이렇게 생긴 구멍에 다른쪽 다리를 끼워 넣게 되면 실을 이용하지 않아도 끓일 수 있는 삼계탕 레시피가 됩니다.
6. 손질한 닭 내장 부분에 먼저 대추와 마늘을 넣으세요. 그리고 준비한 찹쌀을 넣어 줍니다. 이때 찹쌀을 너무 많이 넣으면 넘칠 수 있어요. 그래서 적당히 넣은 후 다시 대추와 마늘, 수삼을 넣어 마무리합니다.
대추와 마늘을 함께 넣고 끓여야 속에 있는 찹쌀이 바깥으로 나오지 않아요.
7. 재료를 모두 넣었다면 닭 허벅지 부분 칼집에 다른 쪽 다리를 넣고 닫아 주세요.
8. 황기를 넣고 끓였던 육수에서 황기를 빼세요. 그리고 준비한 닭과 대추, 마늘을 넣어 줍니다. ‘강불’에서 팔팔 끓어 오를 때까지 끓이세요.
9. 끓어 오르면 ‘중불’로 바꾸세요. 그리고 뚜껑을 덮고 끓이세요. 끓이는 시간은 약 40분 입니다. 중간중간 닭에 국물을 끼얹어 주세요. 그래야 육수가 골고루 스며들게 된답니다.
40분이 지나면 ‘강불’로 바꾸세요. 소주 1T을 넣고 한소끔 끓인 후 불을 꺼줍니다.
10. 기호에 따라 소금, 후추, 대파를 넣어 드세요. 드실 땐 뚝배기에 옮겨 데운 후 드시면 더욱 맛있는 삼계탕 레시피에요.
함께 먹으면 더욱 맛있는 황금레시피
👉 만들면 밥상에서 바로 사라지는 마늘쫑볶음 황금레시피
👉 옥수수 삶을 때 ‘이것’만 넣으면 맛이 배가 됩니다
삼계탕 레시피 깊고 진한 육수 비법으로 복날 기력을 회복해 보세요!
재료
- 닭 500 g
- 찹쌀 ¼ 컵
- 황기 3 뿌리
- 대추 5 알
- 마늘 10 알
- 수삼 1 뿌리
- 물 2.5 L
레시피
- 찹쌀 1/4컵을 물에 넣고 5시간 정도 불리세요. 미리 불려 놓아야 삼계탕을 끓였을 때 먹기 좋은 식감이 된답니다. 불리지 않은 찹쌀은 딱딱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5시간이 지나면 따로 채에 건져 놓으세요.
- 냄비에 물 2.5L를 넣으세요. 그리고 황기 3뿌리를 넣어 줍니다. '강불'에서 팔팔 끓을 때까지 끓여 주세요. 끓어 오르면 '중불'로 바꾼 후 40분 동안 끓여 삼계탕 육수를 만들어 놓으세요.황기로 삼계탕 육수를 내면 닭이 더욱 쫄깃하면서 잡내가 없어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 삼계탕 용 닭 500g짜리를 준비하세요. 손질을 합니다. 날개 부위 등 날카로운 부분을 가위로 잘라 내세요. 기름기가 많은 꽁지, 껍질 등은 조금씩 제거해 놓으세요. 내장 부분에 핏덩이와 이물질을 깨끗이 씻어 줍니다.내장 부분을 깨끗이 손질하지 않은 채 삼계탕을 끓이게 되면 잡내가 올라올 수 있어요.
- 재료를 손질하세요. 파는 송송송 썰어 놓으세요. 대추 5알은 중간에 칼집을 넣어 주세요. 그래야 육수에 잘 우러나게 됩니다.
- 닭의 허벅지 부분 한쪽에 사진처럼 가위로 잘라 주세요. 닭 다리 하나가 들어갈 정도의 구멍을 만드세요. 이렇게 생긴 구멍에 다른쪽 다리를 끼워 넣게 되면 실을 이용하지 않아도 끓일 수 있는 삼계탕 레시피가 됩니다.
- 손질한 닭 내장 부분에 먼저 대추와 마늘을 넣으세요. 그리고 준비한 찹쌀을 넣어 줍니다. 이때 찹쌀을 너무 많이 넣으면 넘칠 수 있어요. 그래서 적당히 넣은 후 다시 대추와 마늘, 수삼을 넣어 마무리합니다.대추와 마늘을 함께 넣고 끓여야 속에 있는 찹쌀이 바깥으로 나오지 않아요.
- 재료를 모두 넣었다면 닭 허벅지 부분 칼집에 다른 쪽 다리를 넣고 닫아 주세요.
- 황기를 넣고 끓였던 육수에서 황기를 빼세요. 그리고 준비한 닭과 대추, 마늘을 넣어 줍니다. '강불'에서 팔팔 끓어 오를 때까지 끓이세요.
- 끓어 오르면 '중불'로 바꾸세요. 그리고 뚜껑을 덮고 40분간 끓여 줍니다. 중간중간 닭에 국물을 끼얹어 주세요. 그래야 육수가 골고루 스며들게 된답니다.40분이 지나면 '강불'로 바꾸세요. 소주 1T을 넣고 한소끔 끓인 후 불을 꺼줍니다.
- 기호에 따라 소금, 후추, 대파를 넣어 드세요. 드실 땐 뚝배기에 옮겨 데운 후 드시면 더욱 맛있는 삼계탕 레시피에요.
꼭! 알아야 할 것
- 찹쌀을 미리 불려 넣으세요.
- 황기를 넣고 육수를 만드세요.
- 닭의 기름기와 손질을 꼼꼼히 하세요.
- 닭 내장에 대추와 마늘을 넣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