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 잘못 보관하면 며칠안에 썩게 됩니다. 여름철 감자를 오랫동안 신선하게 보관하려면 몇 가지 조건을 잘 맞춰야 하는데요. 오늘은 간단한 방법으로 감자 썩지 않고 오랫동안 보관하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적합한 온도

감자를 오랫동안 보관하려면 적합한 온도가 중요합니다. 20도가 넘는 온도에 둘 경우 쉽게 무르거나 싹이 나기 쉽습니다. 7~10도 정도의 온도입니다. 보통 북향 베란다, 펜트리, 싱크대 아래에 보관하면 적합한 온도가 맞춰집니다.
냉장고에 간혹 두는 분들이 계신데요. 냉장고에 감자를 두면 온도가 너무 낮고, 녹말이 설탕으로 변해 맛도 이상해지고 싹도 쉽게 날 수 있어요. 절대로 냉장고에는 두지 마세요.
어두운 환경

빛이 있는 환경은 감자를 녹색으로 변하게 하고, 싹이 쉽게 나게 합니다. 잘못 보관하면 독성이 생겨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어두운 환경에 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싹이 나는 것을 늦추고 싶은 분은 사과 한개와 함께 보관하세요. 사과에서 나오는 에틸렌 가스가 감자가 싹이 나는 것을 늦춰 오랫동안 싹 없이 신선하게 보관됩니다. 단, 사과는 주기적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 대신 양파를 함께 넣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양파는 함께 보관하면 절대로 안되는 채소입니다. 양파에서 나오는 에틸렌 가스가 감자 숙성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는데요. 그래서 쉽게 싹이 올라올 수 있습니다. 절대로 함께 보관하지 마세요.

감자 보관 시 절대 씻지 말고 먹기 전에 씻으세요. 흙이 뭍어 있더라도 씻지 말고 그냥 두어야 습기가 차지 않고 오랫동안 보관이 가능합니다. 또, 보관 시 많이 쌓아두기 보단 적당한 높이로 쌓아야 무게로 눌리지 않고 통풍이 잘 되어 무르지 않고 보관이 가능합니다.
비닐봉지는 피하세요!

간혹 비닐봉지에 감자를 넣어 보관하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감자 보관에 있어 중요한 것이 바로 통풍입니다. 비닐봉지 안에서 통풍이 제대로 되지 않아 금세 무를 수 있습니다. 비닐봉지는 피하고, 그물망, 종이봉투, 구멍 낸 박스 등 통풍이 잘되는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감자를 오랫동안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해당 조건을 잘 맞추어 오랫동안 맛있는 감자 드시길 바랄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