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기름 보관법 이렇게 하면 신선함이 오래가요!
들기름은 참기름보다 산패(변질)가 빠르기 때문에 올바른 보관법이 중요해요. 잘못된 보관법은 비싼 들기름을 버리게 만들 수 있어요. 오늘은 ‘들기름 보관법’과 함께 ‘들기름 보관기간’, ‘들기름 냉장보관 유통기한’까지 꼼꼼히 알려드릴게요.
1. 들기름과 참기름 섞어 보관하기 (보관기간 연장)
들기름 8 : 참기름 2 비율로 섞어 보관하면 들기름의 보관기간을 늘릴 수 있어요. 참기름이 들기름의 산화를 늦춰 변질을 막아주기 때문이에요.
깨끗이 씻은 공병에 들기름과 참기름을 해당 비율로 섞어 주면 변질 없이 오랫동안 보관이 가능한데요. 참기름이 들기름의 변질을 막아 준다고 해요.
그래서 들기름의 맛을 해치지 않을 정도의 비율로 참기름을 섞어 주면 좋답니다. 참기름 맛이 부담스럽다면 들기름의 맛을 해치지 않는 8:2 비율이 가장 적절해요. 참기름 없이도 가능해요. 아래 방법을 잘 따르면 들기름 단독 보관도 오래 가능합니다.
2. 빛 차단 (들기름 보관법의 핵심)
들기름 보관법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빛 차단이에요. 빛이 들어가게 되면 금세 변질이 될 수 있는데요. 그래서 들기름 병은 보통 어두운 색인 경우가 많이 있어요.
빛 차단을 확실히 하기 위해선 먼저 키친타올로 병을 돌돌 말아 주세요. 그리고 풀리지 않도록 단단히 고정시켜 놓습니다.
더욱 확실히 하실 분이라면 검은 비닐이나 신문지 등으로 돌돌 말아 주는 것도 좋아요.
3. 온도 관리 (들기름 냉장보관 유통기한 늘리기)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바로 온도! 자주 여닫는 냉장고 문 쪽은 피해야 합니다. 자주 쓰는 재료인 만큼 그냥 냉장고 문에 두고 사용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아요. 하지만 이렇게 둘 경우 쉽게 망가질 수 있는데요.
이유는 바로 들기름은 온도에 민감하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온도가 자주 변하지 않는 곳에 두는 것이 좋답니다.
보통 냉장고 깊숙한 곳 또는 자주 열지 않는 김치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아요. 온도 변화가 적은 곳일수록 들기름의 산패 속도가 느려져 유통기한이 길어집니다.
📌 들기름 보관기간 및 유통기한은?
개봉 전: 실온에서 약 1년 보관 가능 (어두운 곳 필수)
개봉 후: 냉장보관 시 약 6개월 신선 유지
⏰ 보관 기간을 지나면: 들기름에서 비린 냄새나 쩐내가 나기 시작해요. 이럴 땐 바로 폐기하세요.
마무리 | 들기름 보관법으로 신선함을 오래 유지하세요!
들기름은 제대로 보관만 해도 유통기한을 2배 이상 연장할 수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빛 차단, 온도 관리, 참기름 혼합 방법을 잘 따라 해 보세요.
이 글이 ‘들기름 보관법’을 찾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다른 꿀팁도 함께 확인해 보세요. 주위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공유’도 부탁드릴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