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서짐 없이 맛있는 감자조림 레시피 찾고 계신가요? 오늘은 감자 고르는 방법 부터 부서짐 없이 10배 더! 맛있게 감자조림 만드는 법 알려드려요. 한번 알아두면 평생 맛있는 감자조림을 맛 보실 수 있습니다.
재료 안내
감자 2개, 꽈리고추 15개, 쪽파 3뿌리, 마늘 2알,
건청양고추 2개 또는 홍고추 2개, 다시마 육수 1컵,
간장 3+1/2T, 물엿 2T, 청주 1T, 참기름 1T, 깨 1T
조림 용 감자 및 물에 담그기
먼저 감자 2개를 손질하세요. 감자조림엔 전분이 적당한 수미감자처럼 단단한 감자가 잘 어울려요. 중간 크기 감자를 고르면 조릴 때도 부서지지 않고, 모양도 예쁘게 유지돼요. 이제 한입에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줍니다.
감자는 물에 10분 정도 담가 전분을 빼주세요. 그러면 양념이 더 잘 배고, 조릴 때 들러붙지 않아 훨씬 맛있게 만들 수 있어요.
재료 손질하기
꽈리고추 15개 정도를 화면과 같이 자르세요. 쪽파 3뿌리는 1~2cm 길이로 썰어주세요. 마늘 2알은 바로 다져 사용하면 향이 훨씬 더 좋습니다. 건청양고추 2개 또는 홍고추 2개를 썰어주세요.
맛있게 졸이는 법
웍팬에 ‘중불’에서 식용유를 두르세요. 이제 다진 마늘과 감자를 함께 넣고 볶아주세요. 마늘 향이 감자에 배면서 훨씬 더 풍미가 살아나요.
감자 끝이 투명해질 때까지 볶아주세요. 겉이 살짝 익으면서 막이 생겨 쉽게 부서지지 않고, 표면에 기름막이 생겨 양념이 고루 배어 더 맛있어져요.
감자 끝이 투명해지면 다시마 육수 1컵을 넣으세요. 간장 3+1/2T, 물엿 2T 넣고 섞어줍니다. 다시마 육수를 함께 넣으면 풍미가 깊고 감칠맛이 좋아집니다. 뚜껑을 덮고 5분간 익히세요.
반쯤 익으면 뚜껑을 열어 살살 뒤적여 졸여주세요. 4분 정도 더 익혀줍니다. 4분 후 손질한 야채를 넣고 ‘강불’에서 1분간 재빨리 살살 뒤적이세요. 그래야 야채의 아삭함이 살아 있어 맛이 좋습니다.
마무리로 청주 1T를 넣고 끓인 후 불을 끄세요. 깨 1T, 참기름 1T를 넣고 섞으면 완성!
위 감자조림 레시피 잘 활용하셔서 부서짐 없이 항상 맛있게 드시길 바랄께요!